부동산 & 아파트매매 꿀Tip
부동산 실거래가, 기준시가, 공시지가를 손쉽게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!
부동산 매매를 하기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항목은 가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입니다.
2022년 8월부터 아파트, 오피스텔, 다세대주택들의 등기기록을 기반으로 한 일명 "집합건물"의
실거래가(등기부등본기준)를 인터넷으로도 편하게 조회가 가능해졌어요.
▣ "부동산 실거래가" 란?
- 내가 가지고자 하는 부동산이 실제로 거래된 가격을 의미합니다.
- 주택 또는 토지의 매매과정에서 매수인과 매도인이 합의한 가격을 의미하기도 하죠.
- 실거래가는 취득세, 양도세를 결정하기 때문에 불법적으로 조정을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.
- 매매계약이 완료되면 관할 관청에 매매 실거래가를 신고하게 됩니다!
▣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조회 바로가기
내가 매매하고자 하는 부동산/아파트 등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게 알고 싶으면 아래 사이트를 이용해 보세요
▣ 대한민국 법원 인터넷 등기소 조회 바로가기
올바르게 등기부등본이 등록이 되어있는 부동산인지 조회하려면 아래 사이트를 이용해보세요
▣ 대한민국 법원 등기정보광장 바로가기
우리동네의 등기정보, 등기현황, 등기지수, 실거래가(등기기준), 관심 및 인기지역 조회가 가능한 사이트에요.
▣ "부동산 기준시가" 란?
- 기준시가는 대한민국 정부에서 공고하는 가격을 의미합니다.
- 국세청에서는 감정평가를 진행하거나 세금을 부과할 때, 부동산 기준시가를 기준으로 합니다.
- 매매, 상속, 증여 시 과세 금액을 결정할 때 지표로 사용됩니다.(상속세, 증여세, 양도소득세도 포함되겠죠)
- 실거래가의 약 80% 수준에서 형성이 되고 아파트의 경우 4월, 일반 주택의 경우에는 12월에 고시됩니다.
▣ 부동산 기준시가 조회 방법
부동산 기준시가 조회방법은 조회/발급 > 기준시가조회 > 상업용건물/오피스텔로 진행하면 확인이 가능해요
▣ "부동산 공시지가" 란?
- 토지의 가격만을 의미해요. 일반적으로 정부에서 정한 부동산의 적정 가격이라는 의미로도 해석을 합니다.
- 토지에 대한 보상기준, 재산세 등을 부과하기 위해 각 개별 토지의 특성 또는 위치에 따라 산정한 가격이죠.
- KB시세가 대출을 위해 주로 사용되는 반면, 공시지가는 세금 부과를 위해 사용됩니다!
- 부동산 공시지가는 전국의 모든 토지 가격을 산정하지 않아요
- 대표적인 특성을 가진 50만 필지만 해당해요
- 감정평가사의 판단으로 책정되고, 표준값을 고시해서 여러가지 세액의 기준으로 삼고 있죠.
- 공시지가는 표준지/개별지로 구분됩니다.
- 정부에서는 표준지 공시지가, 지자체에서는 개별지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책정합니다.
▣ "부동산 공시지가" 조회방법
※ 집합건물이란?
- 1개동의 건물 중, 구조적으로 구분된 여러 개의 부분들이 독립적인 건물로 사용될 수 있는 건물 입니다.
- 아파트, 연립주택, 다세대주택, 오피스텔, 아파트형 공장 등이 다 집합건물에 해당됩니다.
댓글